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Healthy Lifestyle 반세기동안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해온 국립나주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소아·청소년정신과는 만18세 이하 성장 발달과정 상에 있는 소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외래클리닉을 개설하여 다양한 정신과적 문제를 진단·치료하고 있으며, 독립된 소아청소년 전문병동을 마련하여 입원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장기입원치료가 필요한 학생에 대해 원내 병원학교와 연계하여 입원치료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소아청소년정신과에서는 정신지체 및 자폐증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장애(언어발달장애), 행동문제를 주로 나타내는 품행장애,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우울증 및 불안장애와 강박장애 등의 정서장애, 틱장애, 야뇨증, 분뇨증의 특수장애, 조기 발병한 정신분열증과 주요정신병, 본드 및 가스 등의 약물남용에 대한 치료에 역점을 두고 있다.

소아청소년
전문클리닉 운영

소아청소년 전문클리닉은 18세 이하의 남녀환우를 대상으로 전문의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에 진료하고 있으며 주요 진료 내용은 정신지체 및 자폐증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장애, 품행장애, 약물남용 등이다.

소아청소년
전문 병동 운영

본 병원은 41병상의 독립된 소아청소년 병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권익보호체계 및 공동사회모임 등 환경치료 프로그램과 정신병리에 대한 치료와 개별적인 문제 접근을 위한 전담간호팀제를 도입 실시하고 있다. 소아청소년 병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치료팀이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는 개인정신치료, 약물치료 및 놀이, 행동 인지치료, 집단정신치료를 받으며 그 외에도 학습치료, 심리극, 약물교육, 레크리에이션, 문학 및 음악 등의 임상예술요법, 작업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환아 가족들을 위한 부모담당 및 교육, 집단 및 개인적 가족 치료가 병행되어 보다 효율적이고 다각적인 치료적 개입이 가능 하도록 하고 있다.

치료팀구성

  • 소아청소년병동 치료팀 : 병동장(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보건간호사, 간호조무사
  • 다학제간 소아청소년팀 : 사회사업과, 재활치료과, 임상심리실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환우에 대한 의견교환을 통해 소아청소년 문제를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적, 발달학적 측면 등 다각적 시각으로 접근하여 해결

병동 프로그램

정신지체 및 정신증, 약물남용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적응훈련, 재활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일상생활 및 사회적응을 돕는다.

  • 환경치료프로그램 : 환우의 현재 증상을 개인의 자아가 갈등을 유발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부전행동으로 보고, 치료를 위해 그 환우가 속한 치료집단의 사회심리적 현상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그것들을 치료적인 방향으로 인위적 재구성한다. 민주적, 허용적, 자치적, 현실직시 등의 원칙을 적용하며, 공동사회모임, 권익보호체계, 병실활동프로그램, 정신의료 프로그램 등이 있다.
  • 행동수정 : 청소년의 인지발달은 아직 형식적 조작단계에 이르지 않았고 행동화할 에너지와 행동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추론적인 정신세계나 구조보다는 치료시 관찰된 행동과 사건에 중점을 두는 계획이 유용하며 체계적 둔감법, 긍정적 강화, 소거, 모델링 등이 있다.
병원학교운영

특수학생대상 느티나무병원학교 운영

3개월 이상 장기 입원치료가 불가피한 정신건강장애학생들의 학업 연속성과 학습권 보장을 위하여 해당학생들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하여 무상교육 혜택 및 병원학교 출석 인정 등 학습지원과 심리·정서적 지원을 제공한다.

일반학생 대상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운영

특수교육지원대상이 아닌 일반학생이 정신과적 문제로 장기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 치료와 배움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여 학교복귀 시 학업공백 및 학교부적응 문제 최소화하고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통해 치료의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상단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