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좌측메뉴바로가기



Healthy Lifestyle 반세기동안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해온 국립나주병원

정신재활치료과

정신재활치료과는 정신장애인의 회복, 지역사회복귀,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다양한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보급하고 있으며, 회복지향의 사례관리를 적용하고 있는 낮병동을 운영하여 실질적인 회복과 사회복귀를 촉진하고 있다. 또한 정신재활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공공정신의료기관으로서 회복지향 질병관리(IMR)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으며, 지역정신건강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워크숍 개최, 프로그램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치료팀 구성

정신재활치료과 치료팀 :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정신보건간호사, 작업치료요원, 간호조무사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개발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선택한 환경에서 최소한의 전문적인 개입을 받으면서 안정적이고 만족스러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기능 회복 및 개선을 목적으로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 한다. 정신사회재활프로그램은 내용에 따라 회복지향질병관리(IMR) 프로그램, 사회적응프로그램, 기능재활프로그램, 여가활용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다. 정신재활프로그램의 치료효과를 높이고 공동체 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재원환우 및 직원, 외래고객 등 병원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월, 분기, 년 단위로 다양하고 이채로운 대집단 활동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회복지향 질병
관리 프로그램

국립나주병원에서는 국내 최초로 회복지향 질병관리 프로그램IMR) 번역집을 발간하였으며 이를 근거로 IMR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매뉴얼을 발간하였다. 앞으로도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회복 및 희망을 제공하고 지역정신건강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워크숍을 개최하여 정신보건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IMR프로그램 운영·보급을 확대 해 나갈 계획이다.

사회적응 프로그램
사회적응 프로그램은 정신장애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회기술능력, 지역사회 자원 활용 능력, 문제해결능력 및 퇴원 후 재활 및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프로그램의 참여를 수락하고, 프로그램 참여에 어려움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영화관람, 자원봉사, 사회체험(볼링), 시장보기, 박물관견학 등의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장소들을 찾아 운영하고 있으며, 각 병동별·대상특성별 개별화된 사회적응훈련 프로그램으로 변화·발전하고 지역사회기반의 사회적응훈련으로써 일반화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향으로 계획되어 운영되고 있다.
기능재활 프로그램
환우의 기능과 특성에 맞추어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으로는 집단정신치료, 사회기술훈련, 사회인지, 정서관리, 컴퓨터교육, 작업치료 등 참여자의 특성별, 개인과 집단의 목표에 따른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여가활용 프로그램
여가활용 프로그램에는 휴식과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자유로운 마음을 바탕으로 창의력을 키우고 자기 개발을 하도록 돕는 방송반, 난타, 합창반, 게이트볼, 기체조, 운동요법, 볼링체험, 비누공예, 원예요법, 요리요법, 동아리활동 등이 있다.
재능개발프로젝트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통합 재능개발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재원환우의 재능을 발굴하고 회복 동기를 강화하여 사회복귀 촉진을 목적으로 운영한다. 현재 지역사회에서 재능나눔 실천 및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과 환우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과 사회통합을 촉진하고 더불어 입원생활에 대한 만족도향상에 기여하고 있으며, 난타반, 힐하모니 합창, 생활체육 등 『재능개발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지역사회 정신건강 행사에서 초청 공연을 여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아름다운 도서관 운영

재원환우들의 독서문화 조성과 다양한 정보습득 등을 통해 안정된 입원생활을 지원하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아름다운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다. 또, 다양한 도서를 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남평 공공도서관과 협약을 체결하여 월 1회 새로운 도서를 대여하여 폐쇄병동의 재원환우 및 직원을 대상으로 주 1회 병동을 방문하는 이동도서관 운영과 재활병동 환우를 위해 상시개방 운영하고 있으며 남평 공공도서관과 매년 도서의 날 행사를 공동개최하고 있다.

재원환우 행사 운영

봄·가을 체육대회, 하계수련회, 뮤지컬 공연, 음악콘서트 등 문화체험, 나정 가을축제, 송년행사 등 개최

다학제 정신사회재활팀 운영

다학제적 팀 접근을 통해 정신사회재활 프로그램 운영 및 정신사회재활 사업의 방향을 제시하고 함께 공유한다. 다학제 정신사회재활 팀은 정신재활치료과, 간호과, 의료사회사업과, 임상심리실 치료팀으로 구성되며 팀 회의를 통해 부서간의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월2회 운영한다.

낮병동(=주간재활센터) 운영

낮병동은 주간에 병원에 출근해서 병원에서 재활을 위해 고안된 치료프로그램을 받고 저녁에 집에 돌아가는 일종의 부분입원 형태로 입원치료와 외래치료의 장점을 살려 정신과 환우의 장기입원으로 인한 사회적 격리와 그 결과 발생하는 사회적응의 어려움을 방지하고 치유할 목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낮병동은 건강한 대인관계와 적극적인 사회생활 획득하여 사회적인 고립감과 소외감을 스스로 극복하고 회복 및 원활한 사회복귀 촉진에 목적을 두고 1985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주간재활프로그램 운영, 사례관리, 가족자조모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름다운 도서관 운영

재활·정신건강 연구소 운영

아름다운 도서관 운영

국립나주병원은 정신재활 및 정신건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양질의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본원의 특성을 고려한 재활·정신건강에 대한 연구와 학문적인 발전의 필요성에 의해 2010년 재활·정신건강 연구소를 개소하여 운영하고 있다.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

상단바로가기